실질적인 투자 네트워킹 통해 성공적인 안착 돕는 스타트업 데모데이 ‘츄츄데이(CHOO CHOO DAY)’
고려대학교 경영대학-스타트업 연구원, ‘츄츄데이(CHOO CHOO DAY)’ 개최
고려대학교 경영대학(학장=권수영)이 주최하고 스타트업 연구원이 주관한 ’2017 츄츄데이(CHOO CHOO DAY)’가 5월 18일(목)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고려대학교 경영본관 2층에서 열렸다. 츄츄데이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 인큐베이션 플랫폼 ‘KUBS 스타트업 스테이션(Startup Station)’의 데모데이로, 6개월 간 진행된 스타트업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의 마지막 행사다.
이날 행사는 벤처캐피탈, 엑셀러레이터, 엔젤투자자 등 관계자와 예비 창업가들 150여명의 열기로 가득찼다. 이번 츄츄데이에 참가한 입주팀은 ①대학생 대상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‘레드로켓’ ②셀럽(celebrity)을 활용한 마켓 플레이스 ‘트렌디스트’ ③영유아를 위한 1:1 맞춤형 방문 교육 서비스 ‘키돕’ ④강의 제공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재능 공유 플랫폼 ‘탈잉’ ⑤동영상 편집 도구를 제공하는 ‘블로거’ ⑥국내 이모티콘의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‘아트릿지’ ⑦주얼리 디자이너를 위한 3D 프린팅 기술 기반 생산 및 판매 플랫폼 ‘캔바스’ 등 7개 기업이다. 7개 스타트업은 10분의 공개 기업설명회(IR)와 부스를 통해 그 동안 개발한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.
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원에 입주한 기업들은 ‘2016 스타트업 익스프레스(Startup Express)’를 통해 10:1이 넘는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팀들이다. 팀 별 1백만 원에서 5백만 원의 운영 비용이 지급됐으며 경영본관 2층 일진창업지원센터의 사무 공간과 네트워킹 및 홍보·마케팅 서비스 등을 무료로 지원받았다. 뿐만 아니라 경영대학과 MOU를 체결하고 있는 △김앤장 법률사무소 △삼일회계법인 △아마존웹서비스 △Y 크라우딩펀딩 등을 통해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운영하는 데 실질적인 지원을 받기도 했다. 입주한 6개월의 기간 동안 벤처캐피탈, 엔젤투자자 등 전문가들의 5차례의 중간평가와 멘토링 등 수행 성과를 점검하며 츄츄데이를 준비했다.
이번 츄츄데이의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 블로거(Vlogr)의 이태준 대표는 “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우리의 비즈니스를 더욱 구체화하고 투자를 실질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었다”며 “열심히 준비한만큼 좋은 결과가 있길 기대한다”고 소감을 전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