권륜환 펫페오톡 대표 “기술로 현대사회의 반려동물 ‘애착관계’ 문제 해결해 나가죠”

[사례뉴스=곽성규 기자] 1983

10

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 심포지엄에서

애완동물

(Pet)

이 아닌

반려동물

(Companion Animal)

이라는 단어가 처음 제안되었다

.

반려는 짝 반

(

),

짝 려

(

)

,

더불어 살아가는 동반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

.

현재 우리나라는

반려동물 천만시대

에 이르렀다

.

지난

2018

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

반려견을 양육하는 가구는

454

만 가구

,

반려묘를 양육하는 가구는

112

만 가구로

,

둘을 합하면 전체

2000

만 가구의

4

분의

1

이 넘는다

.

우리나라 반려동물

시장 규모는 지난

2017

2

3

천억원

을 기록했으며

, 2027

년에는

6

조원에 다다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

.

반려동물

시장 규모가 가장 큰 미국의 경우

,

지난해 약

80

조 원 규모에 이르렀다

.

관련 제품 및 서비스의 범위 또한 점점 확장되고 있다

.

초반 반려동물 산업은 사료‧약품 등 기본적인 제품으로 시작했지만

,

현재는 미용‧보험‧호텔‧장례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다

.

이는

무엇보다 반려동물이 사회적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끼는 현대인들에게 훌륭한 정서적 동반자가 되어주는 역할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

된다

.

한국펫사료협회의 설문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소유주의 외로움이나 스트레스 감소 등에 도움을 주며

,

반려동물 소유주의

75.6%

가 생활에 있어 가장 기쁨을 주는 대상이 반려동물이라 답했다

.

그러다 보니

반려동물 관련 이슈 중 주인들이 직장에 있어나 장기 외출 시 집에 있는 반려동물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감을 느끼는

분리불안증

문제

도 심각하다

.

그런데 만약 집에 있는 반려동물과 밖의 주인이 일종의 카카오톡과 같은 채팅 형태로 서로 원격 소통할 수 있다면 어떨까

.

이런 프로그램을 개발해 출시한 대학생 스타트업

, ‘

펫페오톡

(petpeotalk)’

의 두 공동창업자를 지난

17

일 고려대 스타트업 연구원에서 만나 창업 스토리를 들어봤다

.

아래부터는 펫페오톡의 두 공동창업자인

권륜환 대표

이찬주

CTO

와 사례뉴스와의 현장 인터뷰 질답 내용이다

.

펫페오톡(petpeotalk)은 pet(반려동물)+people(사람)+talk(소통)의 조합…밖에 있을 때 집에 있는 반려동물과 채팅 가능한 서비스죠

펫페오톡의 두 공동창업자인 권륜환 대표(왼쪽)와 이찬주 CTO(오른쪽). ⓒ사례뉴스

기자(이하 기)

: 펫페오톡의 창업 목적은 뭔가.

권륜환 대표

(

이하 권

)

:

일단은

‘인간과 반려동물이 커뮤니케이션 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’

이다

.

펫페오톡이란 이름도

pet(

반려동물

)+people(

사람

)+talk(

소통

)

의 뜻의 조합

으로 만들었다

.

현재까지 주요사업으로는 반려동물 챗봇

(Chatbot, Software

가 사람과 채팅하는 프로그램

)

을 만드는 것인데

, ‘

도기보기

(dogibogi)’

라는 반려동물 채팅 서비스를 개발해 3월에 출시를 앞두고 있다

.

기 :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인가

.

이찬주

CTO (

이하 이

) :

사람이 밖에 나갔을 때 집에 있는 반려동물과 채팅이 가능한 서비스

.

집에 남는 스마트폰 공기계만 있으면 카카오톡과 연동해서 반려 동물을 행동을 인식해 사용자가 카톡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

.

행동언어를 강아지의 사진과 말투로 변경해서 보내준다

.

기존의

CCTV

처럼 항상 켜 놓는 시스템이 아니라 동물의 행동이 카메라 앞에서 인식될 때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

.

궁극적으로 집에 있는 반려동물의 행동과 상태를 인지해서 사용자가 메시지로 인지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인데

, ‘

행동언어 번역기술

이라고 말한다

.

현재 저희는 반려동물의 행동이 카메라에 인식됐을 때 메시지를 보내는 수준까지다

.

사실 지금까지 이런 일종의 반려동물 번역기 제품들이 일부 나왔었지만

,

많이 실패했었다

.

펫페오톡이 개발해 3월에 앱 출시 예정중인 반려동물 챗봇 서비스 ‘도기보기(dogibogi)’ 홈페이지. [출처=도기보기 홈페이지]

기 : 그들이 실패한 이유는 뭐였는지

.

그리고 펫페오톡은 어떤 점을 보완해서 해결했나

.

:

대부분

실패한 이유가 인간중심의 사고 때문

이다

.

기존 프로그램들은 동물들의 소리를 해석하려고 했는데

,

사실 강아지의

멍멍

에는 많은 정보가 담겨 있지 않다

.

오히려 반려동물들의 바디랭귀지가 더 중요하다

.

우리는 거기에 착안을 했다

.

AI 기술을 모바일 디바이스에 적용해 우선은 강아지의 행동언어를 번역해 사용자와 채팅 가능하도록 한 것이 ‘도기보기

.

사실 저도

반려동물을 직접 키워보면서 이러한 내용들을 생각하게 됐다

.

4

년전부터

귀엽고 성격있는

앵무새를 키우기 시작했는데

,

저는 학교를 다니고 이었고 부모님은 맞벌이를 하다보니 이

가 하루

10

시간

~12

시간 혼자 있어야 했다

.

그런데 처음에 저희 어머니가 컴퓨터공학과 재학생인 저에게

혼자 있는 이 애

(

앵무새

)

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번 개발해 봐라

고 하시더라

.

어머니의 지나가는 소리였지만

,

내가 만약 이 아이의 생각을 알 수 있다면 안심을 하게 될텐데

하는 생각이 들었다

.

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일종의

반려동물 분리불안증

을 프로그램을 통해 해소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게 된 거다

.

그 아이디어를 가지고

2018

년 말쯤에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에 나가게 됐는데

,

반려동물 키우는 분들의 호응이 상당이 좋았다

.

그럼 창업을 해야 겠다 결심했고

,

때마침 국비유학 장학생으로 해외에서 만났던 이찬주

CTO

가 생각났나 연락해서 함께 시작하게 됐다

.

“펫페오톡은 6명 직원 모두 개발자 출신인 ‘빠른’ 스타트업…

회사 초창기부터 OKR 도입했죠”

펫페오톡의 직원들 6명은 모두 개발자 출신이다. 사진은 17일 인터뷰후 고려대 스타트업 연구원에서 사진 촬영중인 펫페오톡 멤버들. ⓒ사례뉴스

기 :

두 공동창업자도 그렇고 현재 펫페오톡의 멤버들도 모두 개발자 출신인 걸로 안다

.

장단점이 있을 것 같은데

.

이 :

일단 개발자 출신들이라 다른 스타트업들과 비교해서

기동성이 엄청 빠르다

.

그리고 실제로

6

명 개발자가 모두 스스로 재미있어서 한다

.

가장 큰 장점은 역시 실제 아이디어를 바로 바로 구현한다는 것

이다

.

단점은 기업은 큰 목표를 항상 메인스트림으로 가지고 가야 되는데

,

서로 자꾸 통통 튀게 되는 점이 있다

.

전원이 개발자다 보니 창의적이지만 실용적이지 않은 프로그그램들인

이쁜 쓰레기

가 나올 수도 있다

.

(

웃음

)

기 : 창업후 개발해 현재 첫 출시까지

1

년이 지났다

.

어떤 점이 가장 아려웠나

.

:

1

년동안 사실 험난했다

.

인간과 동물이 채팅할 수 있다는 취지가 좋지만 수익모델 등을 설명하는게 어려웠다

.

처음에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프로그램에 들어가서 코칭도 받고

사업 발표를 하는데 다들 허무맹랑한 아이템이라 걱정하더라

.

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

이 팀은 구름위에 누각을 지으려고 하는 것 같다

란 말

이었다

,

현재 졸업한 이찬주

CTO 1

명 빼고는 사회생활 경험도 없는 전원 대학생인 팀이라

그냥 열심히 해봐

정도의 반응이었다

.

그래서

일단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부터 해 보자란 맘으로 먼저 간단한 챗봇을 만들었다

.

일종의 가상의 반려동물과 대화하는

동동

이라는 챗봇을 만들어

2019

5

월에 출시했다

.

가상의 강아지와 놀아주고 주체적으로 대화를 하는 컨셉이 사람들에게 의미가 있었던 것 같다

.

300

명 정도가 이 컨셉 자체를 즐거워하며 사용했다

.

개발비용 충당도 쉽진 않았다

.

이 아이템으론 정부지원 사업도 어렵더라

.

정말 힘들게 공모전수상이나 지자체 지원사업 등을 통해 유지해 왔다

.

공동창업자들은 각자 개발 외주 일을 받아 해 가면서 스스로 연명하고

,

나머지 팀원들에게는 대회에서 받은 상금 등으로 소정의 급여를 챙겨 줬다

.

사례뉴스와 인터뷰 중인 권륜환 펫페오톡 대표. ⓒ사례뉴스

기 : 공동창업자

2

명은 그렇다 치더라도 나머지

4

명 직원들은 어떻게 지금까지 함께 할 수 있었나

.

:

원래는 휴학기간 한 학기만 저희 회사에서 함께 일하고 나가려고 했던 친구가 한명 있었는데 일해보고 좋아서 지금까지 계속 하게 된 케이스가 있다

.

무엇보다 저희들은 오는 친구들이 그냥 지나가는게 아니라 어떻게든 서로 윈

-

윈하는 문화를 만들려고 한다

.

이를 위해서 매주 단위로 직원 전원이 개인의 인생과 펫페오톡의 시너지 효과를 판단해서 각자 색깔로 표시하는 지표가 있다

.

색깔이 진하고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위기감이 큰 것이다

.

그래서 예를 들어 그 주간에 누가 주황불이냐 빨간불이면 신경을 많이 쓰려고 한다

.

구성원 모두가 서로 최대한 솔직하게 할말을 할 수 있게끔 한다

.

색깔 표시도 눈치보지 않도록

6

명이 동시에 표시하고 서로 이야기 한다

.

이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 사과도 하고 솔직한 생각도 나눈다

.

그리고 처음 창업했을 때 첫주부터 구글의

OKR(Objectives & key results)

을 하고 있다

.

책만 읽어보고 처음 해 보는 거라 맨 처음

OKR

은 지금 보면 엉망이다

.(

웃음

)

사실 첫 분기때와 두 번째 분기까지 설정한

OKR

을 실제 이룬건 없었다

.

세 번째 분기부터는 좀 더 현실적인

OKR

을 설정해 조금씩 달성하기 시작했다

.

당시 달성했던게

MVP(Minimum Viable Product),

즉 최소 기능 서비스를 만들어 사용자 반응 테스트를 했는데 개선노트를 만들어 중요도나 난이도에 따라서 별

1

~3

개를 산정했다

.

50

개를 채우는 것을

KR

로 정량화 목표로 잡아서 달성했는데 성취감이 있더라

.

이번 분기

O

세상에 도기보기를 알리자

’, ‘

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키기

등이고

, KR

은 테스터 지표

70%

이상 달성하기 등이다

.

구글 플레이 스토어 차트에 라이프스타일 부문 급상승 순위

200

위안에 들기도 있다

.(

웃음

)

OKR이 100% 달성은 어려워도 절반은 성공하게끔 하더라.

사례뉴스와 인터뷰중인 이찬주 펫페오톡 CTO. ⓒ사례뉴스

주인과 반려동물 사이에 생기는 ‘애착관계’로 인한

현대사회의 문제를 기술로 해결하고 싶어

기 : 펫페오톡이라는 회사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 가치는 뭔가

.

다른 반려동물 기업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

.

:

현대 사회에서는

예전에 비해 주인과 반려동물이 떨어져 있는 시간이 길어서

애착문제

가 발생

한다

.

반려동물을 많이 못 챙겨 주는데서 생기는 책임감과 애착에 관한 문제다

.

멀어져 있다 보니 관계가 소원해지고 애정도가 떨어지는데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은 그대로다

.

이전보다 덜 동물병원비 등은 여전히 상당하다

.

애정도가 있고 서로 관계가 형성 될 때는 그 비용이 아깝지 않은데 애착이 떨어지게 되면 아까워지고 반려동물 유기나 방치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

.

반려동물과 밖에 있는 주인이 소통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가치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

.

향후 이에 따른 여러가지 서비스가 파생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

.

앞으로도 반려동물들이 혼자 있는 시간은 계속 늘어나게 될 텐데

,

이들과 주인을 서로 행복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

.

펫페오톡이 개발중인

행동언어 번역기술을 더 정교화하면 반려동물이 배고파 할때 급식기로 밥을 줄 수도 있고

,

반려동물이 아픈 것을 원격으로 알아채고 수의사를 연결해 줄 수 있다

.

,

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서 이들의 행동언어를 포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해결책도 제시해 줄 수 있는 솔루션까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

.

펫페오톡의 '도기보기' 활용법 소개. [출처=도기보기 홈페이지]

기 : 펫페오톡이라는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좋나

.

:

경영 측면에서는

개인의 인생과 펫페오톡의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것

이다

.

사실 현재는 편의점 알바보다 더 적은 급여를 받으면서 일하는데도 팀원들이 다들 너무 재밌다고 이야기 한다

.

최대한 각자 개인이 일을 즐기면서도 회사에도 득이 되는 부분이 좋았다

.

학생 직원들 입장에서는 저희가 떠 받들어서 데려올 정도로 진입 장벽이 낮고 비교적 빠른 시기에 회사체험도 할 수 있어서 좋아하는 것 같다

.

인재채용을 할 때도 우리가 뭐하는지를 엄청 구체적으로 설명한 후에 그들이 평소부터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녹여내고 있다

.

:

개발자 측면에서 일을 배워가는 방향성이 좋다

.

직원들에게도 일을 잘 쪼개고

,

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들을 알려준다

.

많은 대학생들이 스타트업 경험을 많 해보고 싶어하는데 우리처럼 직접 새로운 문제 해결 과정을 지켜 볼 수 있기 때문이다

.

젊은 개발자들의 회사다 보니 아이디어를 바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도 정말 재밌다

.

예를들면 월요일에

이런 프로그램을 개발 좀 해볼까

했는데 수요일에 완성이 돼 있다

.

이렇게 트렌디하게 개발이 된다는 것이 매력적이다

.

사용자 테스트 등을 통해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것도 즐겁다

.

방식은 우선 사용자들이 설문지를 작성하면

,

적힌 연락처로 전화로 더 물어보고 있다

.

상시로 연락을 드린다

.

누구누구 테스터님

,

잘 쓰셨나요

?’

이런식으로 이름을 불러드리다 보니 소통이 잘 된다

.

지난번에는

2

주 기간 동안 약

30

명 정도를 대상으로 이런식으로 진행했었다

.

인터뷰 중 즐거운 이야기를 주고 받고 있는 권륜환 대표(왼쪽)과 이찬주 CTO. ⓒ사례뉴스

반려동물 아이템과 비전 눈빛이 ‘초롱초롱’해지는 인재들만 들어와…스마트폰 공기계 활용으로 비용 절감한게 묘수였죠

기 : 채용은 어떻게 진행하나

.

특별히 개발자들만 뽑은 이유가 있나

.

:

우선은

우리의 아이템과 비전을 설명했을 때 눈빛이

초롱초롱

해져야 한다

.

이 회사에서 이걸 연구해 보고 싶다

라는 마음이 눈빛에서 보인다

.

반려동물을 좋아하고

이 서비스 하면 너무 귀엽겠다

라는 리액션이 나와야 한다

.

분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우선적이고

,

실력적인 측면은 개발자 기준으로 컴퓨터공학과 재학생

1~2

학년 정도 수준이면 된다

.

처음부터 개발자들만 뽑으려고 한 건 아니었다

.

잠깐 스쳐 지나간 분들 중에는 경영학과 출신도 있었는데

,

현재까지 개발단계에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었다

.

금전적으로 보상을 많이 줄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

.

이제는 개발자 말고도 인력이 많이 필요하다

.

일단은 마케팅 쪽에서 생소한 부분이 많아 그런 부분을 전담하고 기획해 줄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

.

좀 더 후에는

B2B

영업을 할 수 있는 인재도 필요하게 될 것 같다

.

:

현재까진 개발자들끼리만 있는 곳이다 보니 경영학 전공자가 오면 힘들 수도 있다

.

그래서

비개발자 출신이 왔을때도 목소리 낼 수 있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 만드는 것이 다음 단계에 필요한 저희 회사의 과제다

.

예들들면 반려동물 행동 전문가 등 개발 이외의 이 사업에 전문지식을 가진 분들이 필요하다

.

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가 이 분야의 준 전문가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.

그래서 나름대로 유기견 센터에서 봉사활동도 하고

,

외부교육 참여와 함께 전문가가 쓴 책도 함께 돌려보고 있다

.

유기견 센터에서 봉사활동 중인 권륜환 대표(왼쪽)의 모습. 펫페오톡 직원들은 반려동물 분야의 준 전문가가 되기위해 유기견 센터에서 봉사활동도 하고,전문가가 쓴 책도 함께 일고 있다. ⓒ사례뉴스

기 : 현재까지 회사를 경영하면서 낸 성과와 지식들은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

.

:

주로 개발 과정이다 보니 코드 위주로 관리하고 있다

.

코드 관리 시스템 안에 웹이면 웹

,

앱이면 앱 등 여러 기능들과 프로젝트 단위로 정리해 놓는다

.

프로젝트 관련 이슈들에 대해 생각하고 시도한 것들도 모도 문서로 스토리화 해 놨다

.

한마디로 코드 관리 시스템안에 여러 프로젝트들이 쌓여 있다

.

화이트보드에 분기 목표도 적어 놓고 매주 관리하고 있다

.

기 :

비용은 낮추면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나

.

:

스마트폰 공기계를 활용한다.

처음에는

CCTV

를 직접 만들어서 하려고 했는데

,

막상 하려고 보니 하드웨어 지식도 전무하고 양산 시스템을 갖추는게 쉽지 않을 것 같았다

.

그러다 대안을 찾은것이 스마트폰 공기계를 활용하는 것이었다

.

공기계가 낡은 쓰레기처럼 보이지만 사실 하나의 프로세싱 파워를 갖춘 컴퓨터다

.

그걸 재사용함을 통해 버려질 것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도 큰 의미

가 있다

.

고객들이 반려동물과 실제로 교감 하는 것 같이 느껴 좋아해…부가 서비스 유료화 통해 수익도 만들어 갈 것

기 : 고객들이 펫페오톡을 사용하는 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

.

:

고객들로부터 좋게 들어온 반응들은

반려동물과 실제로 교감을 하는 것 같아서 좋았다

라는 점이다

.

사실은

반려동물들이 잘 있는지 확인만 해도 고객들은 좋은 것

이다

.

일종의 채팅을 통해 안심하게 해 준다

.

또한 단순히 반려동물들의 영상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

,

채팅을 하면서 상호작용 하는 부분이 안정감을 주고 불안감을 해소해 주는 것

이다

.

ⓒ사례뉴스

기 : 앞으로 수익은 어떻게 낼 생각인지

.

:

현 단계에서 생각중인 것은

앞으로 출시될 부가적인 서비스를 유료화 하는 것이다

.

현재의 기본 서비스는 계속 무료로 할 것이다

.

부가서비스는 예를들면 반려동물의 모습을 녹화를 한다거나

,

영상을 캡쳐 한다거나 등은 프리미엄 모델의 월 구독 형태로 가려고 한다

.

행동언어 번역 솔루션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플랫폼을 확장

해 나가고 싶다

.

ⓒ사례뉴스

기 : 올해 목표는

.

:

단기적인 목표는

최초 고객단위인

2030

직장인

,

홀로사는 직장인

,

여성 직장인을 대상으로

3

만명의 유저를 모으는 것

이다

.

현재는 스마트폰 공기계로 하고 있지만 다른 디바이스에 연동할 수 도 있다

.

CCTV

제조사와도 협력해서 같이 가는 모델을 만드는 것도 올해까지의 목표

.

기 : 마지막으로 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 준다면

.

권 :

무엇보다 ‘왜 이걸 하는지’ 자신과의 약속이 중요하다.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흔들리는 시기가 분명히 오는데,

왜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하고 시작을 해야 계속 갈 수 있다. 돈벌 생각에 하면 안 되는 것 같다.

사실 창업의 최대 매력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다. 그런 측면에서 단지 돈만 생각을 하면 결국 기회비용을 따지게 된다. 그럼에도 이게 진짜 하고 싶은 일일 때 창업하면 좋겠다.

기자가 펫페오톡의 두 공동창업자와 인터뷰 하면서 느낀 것은 무엇보다

순수하다

는 것이다

.

창업동기도 순수하고

,

이들이 회사를 운영해 나가는 방식에서도 '순수함'이 느껴졌다

.

그 순수함이 앞으로 현실적 비즈니스와 맞물려 어떤 형태로 발전될지는 미지수지만

,

현재의 순수함을 통해 이들의 사업이 사회의 문제를 실제적으로 해결해 나가고, 더욱더 선한 영향력을 끼치게 되기를 기대한다

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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